상담예약

빠른상담 신청하기

진료과목
이름
연락처
- -
Seoul Samsung Eye Clinic

 

시력교정술 고민이라면 안과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서울삼성안과ㅤ
댓글 0건 조회 7회 작성일 25-02-13 15:25

본문

[메디컬투데이=조성우 기자] 최근 신학기를 맞이해 시력교정술로 떨어진 시력을 교정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시력교정술이란 일시적인 시력 교정이 아닌 외과적 치료를 통해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것을 말한다. 물론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등의 교정 도구로 저하된 시력을 보완할 순 있으나, 이는 대체적인 수단으로 일상에서 여러 가지 불편 요소가 따른다.


가장 대표적인 시력교정술로 알려진 방법은 라식과 라섹이다. 라식은 각막 절편을 생성하여 각막의 실질부를 깎아 시력을 교정하며, 라섹은 각막상피를 제거한 뒤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교정하는 방식이다. 두 가지 시력교정술은 모두 많은 사람들이 진행해 왔던 방법이지만, 각각 크고 작은 단점이 존재했었다. 이에 두 가지 수술의 장점만을 결합시킨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이 등장했으며, 눈에 렌즈를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 역시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331ce78c760815f18fcb913314d6c1f2_1741069603_343.jpg

스마일라식은 2mm의 최소 절개로만 시력을 교정하여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 또한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과 같은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게 됐다. 2DAY올레이저라섹 역시 기존의 시력교정술에서 보완된 방법이다. 기존의 라섹은 알코올이나 브러쉬로 각막 상피를 제거했지만 2DAY올레이저라섹은 오로지 레이저로 상피를 제거하여 시력교정까지 한 번에 진행하는 무접촉 방식이다. 이로 인해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켰으며, 기존 라섹은 각막 상피 재생 기간이 3~5일가량 소요됐었지만, 올레이저 라섹은 재생 기간을 1~2일로 단축시켜 회복 기간을 줄였다.이러한 시력교정술은 각각 장단점이 다를 수 있으며, 환자의 안구 조건에 따라 적합한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시력교정술을 진행할 때에는 각막의 두께나 동공 크기, 눈물량, 안구의 구조 등 여러 부분을 정밀하게 살펴봐야 한다. 만일 이러한 부분이 고려되지 않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서울삼성안과 김주상 대표원장은 “눈은 세밀하고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검안으로 환자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면서 “시력교정은 수술만이 답이 아닌 만큼 환자의 안구 상태를 최우선으로 하여 정밀한 검사를 통해 올바른 치료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원장은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환자 개인의 눈 상태를 분석한 이후 그에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각 병원마다 갖춘 장비가 다르며, 의료진이 자신 있는 수술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시술법을 찾아야 한다. 또한 빛 번짐이나 눈부심과 같은 부작용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집도의의 숙련도가 중요하다. 수술을 계획할 경우 의료진의 기술력이나 노하우를 정밀하게 살펴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